만약 프로그램에 선택 구조가 없다면, 프로그램은 항상 동일한 동작만을 되풀이할것이다.
제어문은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나뉨,
1. 조건문의 정의
조건문은 어떤 조건을 평가해서 그 조건이 참이면 코드를 실행하고, 거짓이면 실행하지 않음.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때 많이 쓰임.
if문
if문은 조건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임.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됨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조건이 참이면 중괄호 안의 코드가 실행됨. 조건이 거짓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.
if (조건) {
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}
if-else문
if-else문은 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각각 다른 코드를 실행하고 싶을 때 사용함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if (조건) { 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} else { //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}
조건이 참이면 if 부분의 코드가 실행되고, 거짓이면 else 부분의 코드가 실행됨.
중첩 if문
if문 안에 또 다른 if문을 넣을 수 있음. 이렇게 하면 조건을 여러 번 검사할 수 있음. 이를 중첩 if문이라고 부름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if (조건1) {
// 조건1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if (조건2) { // 조건1과 조건2가 모두 참일 때 실행할 코드 } }
이런 식으로 조건을 여러 단계로 나눠서 체크할 수 있음.
switch문
switch문은 여러 가지 경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사용함. if-else문으로도 비슷한 일을 할 수 있지만, switch문이 더 깔끔할 때가 있음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switch (변수) {
case 값1:
// 변수 값이 값1일 때 실행할 코드
break;
case 값2:
// 변수 값이 값2일 때 실행할 코드
break;
default:
// 위의 값들 중 어느 것도 아니면 실행할 코드
}
여기서 break는 해당 케이스를 처리한 후 switch문을 빠져나가는 역할을 함. break가 없으면 다음 케이스도 계속 실행됨.
break문
break는 루프나 switch문을 강제로 빠져나올 때 사용함. switch문에서 케이스를 끝낼 때나, 반복문을 중간에 멈추고 싶을 때 사용함.
continue문
continue는 반복문에서 현재 반복을 건너뛰고,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게 할 때 사용함. for나 while 같은 반복문에서 많이 쓰임.
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if (i == 5) {
continue; // i가 5일 때는 아래 코드 실행 안 함
}
printf("%d ", i); // i가 5일 때는 출력되지 않음
}
goto문
goto문은 프로그램의 특정 위치로 바로 이동할 때 사용함.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권장되지 않음. 코드가 복잡해지고,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임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goto 라벨;
...
라벨:
// 이 코드로 이동함
'2024-소프트웨어과 1학년 > 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언어 9장 (1) | 2024.10.07 |
---|---|
2학기 중간고사 대비 자료 C언어[지속 업데이트] (1) | 2024.09.26 |
[C언어]7장 반복문 (1) | 2024.09.10 |
[아기대학생김따루]비주얼 스튜디오(Visual studio)최신 버전 다운로드 설치 방법 (4) | 2024.09.05 |
[아기대학생김따루]C언어 기초-프로그래밍 언어(1)_1학기 중간고사 범위[개념어위주] (3) | 2024.09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