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-소프트웨어과 1학년/C언어

[C언어]6장_조건문

simless786-it 2024. 9. 10. 14:51

만약 프로그램에 선택 구조가 없다면,  프로그램은 항상 동일한 동작만을 되풀이할것이다.

 

제어문은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나뉨,

 

1. 조건문의 정의

조건문은 어떤 조건을 평가해서 그 조건이 참이면 코드를 실행하고, 거짓이면 실행하지 않음.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때 많이 쓰임.

 

if문

if문은 조건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임.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됨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
 

조건이 참이면 중괄호 안의 코드가 실행됨. 조건이 거짓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.

if (조건) {
    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}

if-else문

if-else문은 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각각 다른 코드를 실행하고 싶을 때 사용함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
 
if (조건) { 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} else { //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}

조건이 참이면 if 부분의 코드가 실행되고, 거짓이면 else 부분의 코드가 실행됨.

 

중첩 if문

if문 안에 또 다른 if문을 넣을 수 있음. 이렇게 하면 조건을 여러 번 검사할 수 있음. 이를 중첩 if문이라고 부름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
if (조건1) {
// 조건1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
if (조건2) { // 조건1과 조건2가 모두 참일 때 실행할 코드 } }

이런 식으로 조건을 여러 단계로 나눠서 체크할 수 있음.

 

switch문

switch문은 여러 가지 경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사용함. if-else문으로도 비슷한 일을 할 수 있지만, switch문이 더 깔끔할 때가 있음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
switch (변수) {
    case 값1:
        // 변수 값이 값1일 때 실행할 코드
        break;
    case 값2:
        // 변수 값이 값2일 때 실행할 코드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// 위의 값들 중 어느 것도 아니면 실행할 코드
}

여기서 break는 해당 케이스를 처리한 후 switch문을 빠져나가는 역할을 함. break가 없으면 다음 케이스도 계속 실행됨.

 

break문

break는 루프나 switch문을 강제로 빠져나올 때 사용함. switch문에서 케이스를 끝낼 때나, 반복문을 중간에 멈추고 싶을 때 사용함.

continue문

continue는 반복문에서 현재 반복을 건너뛰고,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게 할 때 사용함. for나 while 같은 반복문에서 많이 쓰임.

 

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    if (i == 5) {
        continue; // i가 5일 때는 아래 코드 실행 안 함
    }
    printf("%d ", i); // i가 5일 때는 출력되지 않음
}

goto문

goto문은 프로그램의 특정 위치로 바로 이동할 때 사용함.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권장되지 않음. 코드가 복잡해지고,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임. 형식은 다음과 같음:

goto 라벨;
...
라벨:
    // 이 코드로 이동함